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

원씽 책 리뷰 요약 THE ONE THING (게리켈러, 제이파파산)

by 돈감 2022. 10. 9.
반응형

원씽 책
원씽 - 게리켈러,제이파파산

 
원씽(The One Thing)(리커버 특별판)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원씽(THE ONE THING)』.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투자개발 회사의 대표이자 전미 130만 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러의 저자 게리 캘러가 더 적게 일함으로써 더 깊게 집중하여 더 크게 성공하는 비결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저자는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원씽’을 찾아 집중하고 파고들라고 제안한다. 우리의 삶을 소모시키는 멀티스태킹을 비롯한 성공에 대한 거짓신화를 바로잡고, ‘원씽’의 일을 찾아 집중하는 법, 그리고 ‘원씽’을 찾기 위해 스스로 어떤 질문을 해야 하며, 이를 어떻게 습관화하고 삶의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저자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13.08.30

 

원씽(THE ONETHING) : 두 마리 토끼를 쫓으면 두 마리 다 잡지 못하고 말 것이다.
책의 첫 장을 넘기자마자 나오는 구절입니다. 다재다능한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저 또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약간의 재능도 조금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성공은 하고 싶으나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우리같이 '애매한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원씽이라는 책을 읽고 리뷰를 하고 싶은데 어떤 내용을 담아야할까 고민이 되던 중 딱 두 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원씽_4단계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원씽


첫 번째, 초점탐색을 통한 나의 원씽, 단 하나를 찾기.

맡은 일을 잘하고 수익을 많이 내고 생산성이 높은 사람을 보며 주변 사람들은 부러움과 대단함에 엄지를 치켜세웁니다. 누구에게나 24시간이 주어지고 같은 근무시간에 일을 하는데 왜 서로 다른 결과로 나타날까요? 위의 사진을 보겠습니다.

빙산이 네 가지의 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수면 위에 있는 생산성과 수익,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고 바깥으로 보이는 결과가 나타나는 이 부분은 말 그대로 빙산의 일각이며 수면 아래 부분은 본인만이 알고 있습니다. 아랫부분에는 무엇이 보이나요? 맞습니다. 우선순위와 목적의식이라는 커다란 베이스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원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서목적의식-우선순위-생산성-수익 이 네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목적의식입니다. 목적의식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자신의 행위에 대한 목적을 자각하는 상태'라고 나옵니다. 간단히 내가 무엇을 왜 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있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책 원씽에서는 이 목적의식이 성공함에 있어 가장 토대가 되는 기본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목적의식을 가지고 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점탐색을 거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초점 탐색이란 '다른 것을 쉽게 혹은 불필요하게 만들...'이라는 전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단 하루를 살더라도 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몇 시에 일어날지 일어난 후에 물을 한 잔 마실지 양치질을 먼저 할지 제시간에 출근하려면 몇 시에 집에서 나가야 할지 점심을 무엇을 먹을지 등등... 수많은 선택이 우리를 괴롭힙니다.

이때 우선순위는 초점탐색이 필요하며 지금 해야 할 여러 선택지들 중 다른 모든 것들을 쉽게 만들거나 혹은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단 하나, 원 씽만으로 충분하다고 말합니다. 이제 내면에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천하였다면 생산성을 위해 힘을 써야 합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초점탐색을 통한 단 하나를 계속해 나아가야 합니다.

5년 후 당신은 당신은 어떤 모습이 되고 싶으신가요? 1년 후에는? 6개월 후에는? 이 질문에 원하는 모습을 떠올렸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한 가지들을 다시 떠올리십시오. 5년 후 원하는 내가 되기 위해 3년 후까지 내가 해야 할 일은... 3년 후 원하는 내가 되기 위해 1년 후까지 내가 할 단 하나는.. 1년 뒤 원하는 내 모습이 되기 위해 한 달안으로 내가 해야 할 원씽은... 한 달뒤 원하는 내 모습을 위해 이번 주까지 해야 할 단 하나는.. 이렇게 좁혀 나가 오늘의 원씽, 지금의 단 한 가지를 정하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나는 할 일이 너무 많은데 어떻게 한 가지에만 집중하냐고요?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에게 지금 중요하고 급한 한 가지가 무엇인지! 그걸 꼭 해내고 마무리해야 생산성이 높아지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 외에의 것들은 조금 더 현명하게 처리하거나 포기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당신의 단 하나, 원씽입니다. 생산성을 위해 매시간, 매일, 매 주의 단 한 가지들을 처리한다면 마지막 수익적인 부분은 자석처럼 따라붙을 겁니다. 생산성이 높아지면 타인으로부터 오는 인정, 좋은 결과물, 신뢰는 거짓말같이 당신에게 이 전과는 다른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겁니다.

당신의 원씽(one thing), 단 하나는 무엇인가요?

 

 

원씽 목차
원씽(THE ONETHING)

두 번째, 성공에 관한 6가지 거짓말

1. 모든 일은 다 중요하다 - 무엇때문에 당신은 그렇게 바쁜가요? 그렇게 바쁜 만큼 좋은 결과를 내고 있나요? 모든 일이 중요한 일은 아닙니다. 뚜렷한 우선순위를 정해야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여러개의여러 개의 일을 동시에 하는 멀티태스커들이 능력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컴퓨터에 여러 개의 창을 띄어놓고 일하는 사람, 업무 전화를 받으며 보고서를 쓰는 사람 등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다릅니다. 인간의 뇌는 정해진 집중력 한계가 있기에 여러 개를 동시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당신의 뇌가 10이라는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해야 할 단 하나, 원씽에 집중력 10을 부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2개, 3개의 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면 집중력 또한 5, 3으로 나뉘어 약해집니다. 이는 곧 힘도 약하고 속도도 늦추는 방식입니다. 멀티태스킹은 시간을 버는 것이 아닌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영어학원을 다니고 운동을 하고 독서모임에 나가고 다양한 방면에서 철저하게 본인을 통제/관리하는 사람들은 멋집니다. 다만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이 모든 것들을 하면 체력과 정신력 모두 꼭 필요한 일에 100% 쏟아낼 수 있을까요? 모든 것에 본인을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을 생각하고 실천하고 이루기 위한 관리만 해도 충분합니다. 이때 수동적으로 매일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는 평균적으로 66일이 걸렸다고 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성공습관이 있나요? 66일만 매일 해보세요. 생각보다 큰 변화가 일어날 겁니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어떨 때는 의지와 열정이 넘치다가도 어떨 때는 의지가 바닥나고 무기력해지는 경험 해보셨나요? 의지력은 내가 필요할 때 마음대로 가져다 쓸 수 없습니다. 의지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며 할당량이 존재합니다. 고로 내가 꼭 해야 할 단 하나가 있다면 의지력이 강할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새벽에 상쾌한 공기를 마실 때 의지력이 솟나요? 잠에 들기 전 고요할 때 의지력이 샘솟나요? 점심 먹고 난 후 밥심으로 의지력이 가득 차나요? 그 시간을 잘 이용하여 중요한 일을 해보세요. 

5. 일과 삶에는 균형이 필요하다 - 균형이라는 것은 명사처럼 보이나 동사입니다. 양쪽의 무게를 견디며 중도(중간)를 지켜야 한다는 것은 겉으로 보기에 쉬울지 모르나 내적으로는 굉장한 힘겨루기와 감각을 요합니다. 당연히 그 중도를 지키기 위해 에너지가 소모되며 우리가 해야 할 원씽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기적은 결코 균형이 잡혔을 때 일어나지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한쪽으로 쏠린 지점, 극단적인 삶을 살 때 기적은 우리에게 찾아옵니다. 모든 것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면 모든 것에 집중하기 어렵고 모든 것에 좋은 결과를 내기 힘듭니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크다'라는 것과 '성과'라는 말을 함께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듣기만 해도 거북함과 힘들겠다는 반응입니다. 스스로가 크게 생각하고 크게 벌이는 일의 과정에서 기존과는 색다른 질문을 할 수 있고 다른 길을 따르게 되며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작게 생각하고 작게 일을 벌이는 사람은 결코 큰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다시 한번 물어보고 싶습니다.

다른 것 쉽게 혹은 불필요하게 만들 당신의 단 하나, 원씽은 무엇인가요?

5년 후 당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 지금, 이번 주에 해야 할 원씽은 무엇인가요?

 

 

 

반응형

댓글